단위동문회 소식
동문소식■ 5월 22일(수)~24일(금), 중국 상해에서 열린 ‘중국 미용 전시회(China Beauty Expo 2024)’… 40여 개국 3,200여 개 글로벌 브랜드 참가
■ 일본 ‘KCON JAPAN 2024’, 싱가포르 ‘아시아 태평양 세계면세박람회(TFWA 2024)’, 연이어 참가… 해외를 무대로 꾸준한 활동 이어가

올해 28회째를 맞이한 ‘중국 미용 전시회(China Beauty Expo)’는 40여 개국, 3,200여 개의 글로벌 브랜드가 참가, 스킨케어, 헤어케어, OEM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한 전시가 진행되었다.
한국외대 GTEP사업단은 ‘차모스코스메틱 CHAMOS’와 협업하여 해당 업체의 베스트셀러인 아가시 스네일 라인, 몬스터 풋 필링팩, 트러블 스킨 솔루션 매직파우더 등의 제품에 대하여 바이어를 응대하며 제품 상담과 더불어 제품 시연, 동시통역 등을 진행하였다.
전시회에 참가한 고채현(중국어통번역 21), 조유빈(중국어통번역 22) 학생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이론적으로만 알고 있던 무역 과정과 해외 영업을 직접 경험할 수 있어 소중한 기회였다. B2B 중심의 전시회 현장에서 부스 설치부터 바이어 상담, 제품 설명 및 시연까지 부스 운영의 전반적인 과정에 참여할 수 있었다. 다양한 제품 중 부스 벽면에 포스터로 노출된 제품의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에서 주요 상품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제품을 설명하였다. 특히 전공언어인 중국어를 현장에서 활용하여 관람객과 바이어를 응대하며 소통의 중요성을 더욱 체감하였다. 이 외에도 MOQ, 가격 등 무역 용어와 비즈니스 용어도 전공언어로 숙지할 수 있게 되었고, 실제 순차 통역 과정을 통해 거래가 성사되는 것을 경험했던 순간이 가장 뿌듯하였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배운 것들을 토대로 앞으로 더욱 좋은 성과를 거두어내는 무역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이외에도 일본 도쿄에서 열린 ‘KCON JAPAN 2024’와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 태평양 세계면세박람회(TFWA 2024)’에도 연달아 사업단을 파견하여 해외를 무대로 꾸준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KCON JAPAN 2024’는 지난 2012년 미국에서 시작해 K팝 공연과 K컬처 체험 컨벤션이 융합된 페스티벌로, 올해 개최된 ‘KCON JAPAN 2024’는 역대 최다 관객인 14만 인파가 운집하였다.

우리대학 GTEP사업단은 ‘믹순(MIXSOON)’과 함께 전시회에 참가하여 콩 에센스, 병풀 에센스, 두유세럼 등 다양한 화장품을 선보였고, 판촉, 고객 상담 등의 활동을 전개하였다. 서동민(영어통번역 19) 학생과 이채영(세르비아·크로아티아어 21) 학생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B2C 무역을 현장에서 체감하는 과정을 통해 이벤트 진행 및 디스카운트 세일 등의 방식을 활용,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부스 운영 방법을 터득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또한 서로 다른 언어로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구매로 이끄는 과정에서 느낀 성취감을 통해 해외영업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일 수 있었던 뜻깊은 경험이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아시아 태평양 세계면세박람회(Tax Free World Association, 이하 TFWA)’는 세계면세협회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면세 박람회로, 면세 및 여행 소매 산업의 주요 업체들이 모여 네트워킹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활용되며, 제품 전시와 컨퍼런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최신 트렌드와 혁신을 공유하는 장으로서 역할을 한다.

우리대학 GTEP사업단은 앞서 일본 전시회에서 호흡을 맞춘 ‘믹순(mixsoon)’과 협업하여 업체의 베스트셀러 제품을 선보였고, 바이어를 응대하며 상담과 제품 시연, 브랜드 소개 등을 진행하였다. 전시에 참여한 송지희(융합인재 20), 이유나(베트남어 21) 학생은 “TFWA는 면세점에 입점해 있는 거대 브랜드들이 대거 참여하였기에 B2C 전시회 대비 차분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다. 부스를 찾는 바이어 모두의 중요도가 굉장히 높은 상황에서 긴장된 분위기 가운데 제품에 대한 설명과 브랜드 홍보를 통해 소통하려 노력했다. 세계 각국의 전시자, 바이어, 관람객이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모습에 더욱 열심히 제품을 시연하였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소통 능력과 상황대처 능력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한층 더 성장했다”라며 전했다.
한편, 우리대학 GTEP사업단은 5월 28일(화)~6월 1일(토)까지 태국에서 열리는 세계 3대 식품전시회 중 하나인 2024 태국 식품 전시회 ‘THAIFEX 2024’에 사업단을 파견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5월 29일(수)~31일(금)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COSMOBEAUTY SEOUL 2024’ 등 국내 전시회에도 참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