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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분 주위에 소개할만한 외대 동문을 소개해 주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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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UFSans 

    ~(5) 조정호 식권대장 벤디스 대표( 법학과, 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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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법학과 05학번 조정호입니다. 법대에 진학해 고시공부를 하다가 이 길이 아님을 인지하고 26살 학생 때 창업의 길로 접어들었습니다. 현재는 기업의 식문화를 IT 기술로 혁신하는 벤디스를 창업하여 창업한 지 10년차에 접어들고 있네요.

     

     

    2. 학교 다닐 당시 어떤 학생이었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

     

    1학년 1학기 때는 과 생활을 참 열심히 했고요, 1학년 2학기부터는 조정부에 가입해서 열심히 놀았던 기억이 있네요. 돌이켜보면 수업을 충실히 들었던 기억은 별로 없습니다. 대학에 입학했다는 해방감에 정신없이 놀기 바빴던 것 같아요.

     

     

    3. 창업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던 계기가 있었나요?

     

    저도 남들처럼 사법고시를 준비하던 고시생이었어요. 3년 정도 신림동 고시촌에 머물며 공부를 했었는데, 어느 날 친구가 건넨 아이폰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어요. 기존 휴대폰의 개념을 완전히 뒤엎어버리는 물건이었거든요. 지금은 너무나도 당연하게 받아들이지만 스마트폰이 주는 충격은 어마어마 했습니다. 기술의 발전은 이렇게나 빠르고 세상의 변화 속도는 무시무시한데 정작 제가 하고 있는 일이라고는 고시촌 독서실에서 이미 나와있는 판례를 외우고 있는 거였죠. 뭔가 모르게 답답함을 느끼기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한편으론 학업에 열중하지 않고 열심히 놀았던 기질(?)탓에 계속 공부하는 게 나의 길이 맞는가라는 생각도 했었고요. 고민 끝에 과감하게 뛰쳐나가기로 결정하고 헌책방에 그 동안 공부하던 책을 다 팔아버린 기억이 나네요.

     

     

    4. 식권대장에 대해 자세히 설명 부탁드려요!

     

    식권대장은 2014년 기업용 모바일식권이자 식대관리 솔루션으로 국내에 처음 출시됐어요. 기업이 직원에게 식대를 지원하기 위해 종이식권, 식대장부를 사용하거나 법인카드 등으로 결제하고 영수증 처리를 하게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이를 모바일 기반으로 전환해 주목받았죠. 기업의 비용을 줄이고 총무 부서의 업무 효율 및 직원 식사 만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최근엔 직장인들의 다양한 먹거리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직장인 식사 문화 전반을 IT 기술로 혁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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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식권대장 창업하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식권대장은 세 번째 창업 아이템이에요. 2011,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로컬 식당들을 연결해 스마트폰으로 포인트를 적립하는 서비스를 처음으로 시작했습니다. 당시만 해도 대기업 프랜차이즈 매장에서만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었거든요. 하지만 식당 사장님들에게 중요한 건 당장의 매출이라는 걸 금세 깨닫고, 발 빠르게 서비스를 로컬 식당용 모바일 상품권으로 아이템을 전환했습니다. 확실히 사장님들이 훨씬 더 좋아하시더라고요. 자연스럽게 식당 상권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갔고, 식권대장의 모티브가 된 기업-식당 간의 식대 거래 관행을 발견하게 됐어요. 기업의 식대 복지와 오피스 상권의 고정 매출원이 맞닿아 있어 기업, 직장인, 식당 모두 상생하는 시장이었죠. 자연스럽게 모바일 상품권은 모바일식권으로 진화했습니다.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귀기울이려 했어요. 다행히 실패 속에 기회를 계속 찾았고 두 번의 실패 속에 힌트를 얻어 벤디스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6. 식권대장을 이용하는 회사가 얼마나 있나요?

     

    현재 360개 기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한국공항,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애경산업, 현대오일뱅크, 한화시스템 등 대기업부터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인천국제공항공사, 순천시청 등 금융, 공공기관에도 도입되며 직장인 식사 문화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어요. 지난해에는 평창 올림픽 기간 15,000명의 자원봉사자가 쓰는 모바일식권 솔루션으로 공급되기도 했습니다.

     

     

    7. 식권대장을 통해 이루고 싶었던 목표는 무엇인가요?

     

    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회사 생활에 있어서 꼭 깔아야하는 필수 앱으로 자리 잡게 하는 거에요. 처음에는 종이식권이나 장부의 비효율을 모바일로 전환해야겠다는 목표로 시작을 했는데요, 지금은 법인카드 사용의 불편함을 식권대장으로 개선하기도 하고 회사 임직원들이 부여받는 복지포인트의 영역을 식권대장으로 가져오기도 하고 있어요. 회사에서 지원받는 포인트를 대신 운영하고, 이 포인트를 기반으로 회사 생활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하나의 결제 서비스로 나아가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8.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지난 5년간 국내 최초로 기업용 모바일식권을 선보였고 이를 시장에 안착시켰다면, 앞으로 5년간의 목표는 식권대장을 직장 내 모든 식문화를 IT로 혁신한 오피스 푸드테크 플랫폼으로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방문해서 식사하는 영역뿐만 아니라 간편하게 배달해서 먹는 도시락이나 샐러드 등의 영역으로 확장하기도 했습니다. 직장인들의 소중한 점심시간을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바꿔나가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향후엔 식사 외에 간식이나 커피, 회식 등 회사에서 발생하는 모든 식음료와 관련된 영역으로 확장해 나가는 게 목표고요. 최근엔 기업 대상 케이터링 업체에게 투자를 집행하기도 했습니다.

     

     

    9.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요즘 창업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커지고 있다는 걸 저도 체감하고 있는데요, 개인의 성취감과 가파른 성장을 맛보기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길 중 하나가 창업이다라는 말은 하고 싶어요. 매일매일 불확실함과 싸워야 하지만 그 환경 속에서 지속되는 치열한 고민과 도전의 연속은 개인의 압축 성장을 이끌어내거든요. 세상에서 풀고 싶은 숙제가 있고 그 과정에서 주체적인 삶과 도전을 꿈꾼다면 꼭 한번 도전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외대 출신 창업자들이 더 많아지고 활약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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