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글 (종합)
오늘:
62
어제:
267
전체:
24,444






  • 동문칼럼
    조회 수 1050 추천 수 0 댓글 0

     

     

    벌써부터 20201월 라스베가스의CES2월 바르셀로나의 MWC가 기다려진다는 업계 리더들이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설렘임을 표현하는 작금의 왕성한 매스 미디어 노출 환경에서 단순 여행을 위한 방문객도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만큼 삶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20205G이동통신과 AI 인공지능 시대의 본격 개막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AI 인공지능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절대 필요한IOT 사물인터넷 센싱과 빅데이터를 비롯하여 클라우드, 블록체인, 암호자산, 생체 바이오, 무인차량 모빌리티, 3D프린팅 등 큰 물줄기가 현실화 되는 Tipping Point 시작이 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규제가 심한 국가 중 하나이기에 이렇게 대응하다가 궁극적으로는 해외 1등 회사의 글로벌 스탠다드 표준에 종속되어 리딩 기업이 아닌 로열티 비용을 지급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진입할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분업화 전문 시대에 최고의 프로그램과 소재, 장비, 원료 그리고 상품, 제품, 서비스 등을 무역 통상의 개념으로 보았을 때 비교우위를 선택하고 경쟁우위가 있는 부분을 정하여 글로벌 시장에 적극 대응하면 이 위기를 반전의 기회로 삼을 여지가 있다는 것도 밝히고 싶습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근래 미국 뉴욕 증시에서 ICT 기술 기업들의 주가가 올 연초대비 40% 이상 상승했다고 하였으며, 세계 시가총액 상위 10대 기업들 가운데 7개를 ICT 기업이 차지한 것도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한국외대도 우수한 인재들이 이공학을 전공하고 관련 글로벌 소통의 기반이 되는 외국어, 지역학, 인문학, 상경학 등으로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 니다. 필자인 저도 모교에서 국제통상학 학부로 4년을 즐겁게 배웠고 대학원 공학석사와 경영석사를 통해 첨단기술 미래의 사업화를 조금씩 대비 하였습니다. IT 기업에 근무를 하여 사업 생태계를 숙지하였으며 다소 수준이 낮았지만 직접 알고리즘 코딩 작업도 수행한 아른한 기억이 나고 있습니다.

    필자가 근무 중인 ()얍컴퍼니는 iOT 위치기반 공간 인식 마케팅 플랫폼 회사 입니다. Naver는 검색단어 마다 가격이 있듯이, 얍컴퍼니는 오프라인 공간 위치값 마다 가격이 있는 신사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사물과 사람을 초연결 (hyper-connected, 超連結) 해주는 하이브리드 iOT 사물 인터넷 비콘 위치값의 글로벌 선두 주자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톰크루즈 주연의 마이너리티 리포트 (Minority Report, 2002)에서는 공간에 진입 하는 고객들 각자의 유일값 눈의 홍채를 IOT 사물인터넷 센서가 감지하여 Time, Place, Occasion ,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에서 적재, 적소, 적시에 기계가 공간에 진입하는 사람을 1:1 개인화(Personalization)로 정밀하고 정확하게 식별(Identification)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제 우리 시대에서 현실화가 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공간에 진입한 고객 개별로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하여 빅데이터로 연결을 하여 그 누구가 누구인지 즉, 성별, 연령별, 소비 패턴별, 취향별, 결제 히스토리별로 상품을 광고하고 프로모션을 하는 시대가 2020년 이후 본격화될 것입니다. 참고로 아마존의 아마존고 무인점포도 그 일환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공간이 사람들에게 개별적으로 먼저 말을 거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소프트뱅크 본사와 PA 동업계약[PA : Partnership Agreement (제휴계약, 提携契約,)] 체결 및 글로벌 사업 전개를 함께 진행하고 있는 얍컴퍼니는 곧 새롭게 전개될 7억 인구의 동남아 시장에서의 네이버와 소프트뱅크의 합병회사 및 이 합병회사에 확대되어 제휴될 한국 사업체들을 바탕으로 전개되는 신사업 생태계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모교의 우수한 동남아시아 국가 언어, 지역학, 정치, 경제, 종교, 비즈니스, 문화, 예술 등을 국내 최고의 교수님, 강사진, 연구인력의 지원과 우수한 앨리트 한국 외대 학부 전공자들의 융합으로 큰 미래를 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하고 있습니다.

    해가 지지 않는 대학인 우리 한국외대 HUFS!

    해당 국가의 지역학, 회화능력 등을 바탕으로 공학적 마인드와 준비를 통해 제4차 산업혁명의 큰 글로벌 시장에서 동문들끼리 서로 도와주고 협업을 하여 명실공히 최고의 글로벌 4차 산업혁명의 특화된 분야에서의 명문 초일류 대학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봅니다. 앞으로 자동 통번역기가 출시된다고 해도 오히려 자연어로 통역을 능수능란하게 현지인들과 친숙하게 전개하는 HUFSan 들이 각광을 받을 것입니다.

    우리 한국외대 동문들은 글로벌 초일류 앨리트이기에………

    감사합니다.

     

    김주형 칼럼 사진 1.JPG

     

     

     

     

     

    김주형 (국제통상 87)   

     

     

     

     

      

     


    1. notice

      동문칼럼 필진을 소개합니다!

      <한국외대총동문회 동문 칼럼 필진 소개> 안녕하세요, 동문님들. 동문 칼럼에 글을 올려주실 3분의 필진을 기쁜 마음으로 소개드립니다. 앞으로 자리하고 계신 각의 분야에서 새로운 정보와 의견을 나눠주실 예정입니다. <김주형(국제통상,87), 이승재(인도어...
      Date2019.12.03 Views885
      read more
    2. 2020년 01월 칼럼 (김주형/국제통상,87)

      벌써부터 2020년 1월 라스베가스의CES와 2월 바르셀로나의 MWC가 기다려진다는 업계 리더들이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설렘임을 표현하는 작금의 왕성한 매스 미디어 노출 환경에서 단순 여행을 위한 방문객도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Date2020.01.07 Views1050
      Read More
    3. 2019년 12월 칼럼 : ‘꼰대 담론’ 그리고 가수 권인하 (김민석/중국어,07)

      ‘꼰대 담론’ 그리고 가수 권인하 ‘꼰대’에 대한 담론이 어느 때보다도 왕성한 시즌이다. 전국의 부장님들은 오늘도 자신이 꼰대의 범주에 들어가지는 않을지 노심초사한다. ‘꼰대 감별법’이라는 자가 테스트가 온라인상...
      Date2019.12.05 Views547
      Read More
    4. 주한 미군이 위태롭다(윤덕민 한국외대 석좌교수)

      윤덕민 한국외대 석좌교수 ?
      Date2019.09.18 Views207
      Read More
    5. [박준형; 무역 83, 자유기고가] 서평: 술에 취한 세계사

      술에 취한 세계사. 부제: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간과 술이 빚어내는 매혹적인 이야기. 마크 포사시스 지음. 에헤라 둥둥... 술 이야기만 나오면 신난다. 이 책은 그런 신나는 소재를 가지고 쓴 책이다. 마시면 흥겹고 취하면 헷갈려지고, 만취하...
      Date2019.09.16 Views22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