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글 (종합)
오늘:
151
어제:
211
전체:
4,428






  • 동문칼럼
    조회 수 93 추천 수 0 댓글 0

    KakaoTalk_20190916_123744622.jpg

     

    술에 취한 세계사. 부제: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간과 술이 빚어내는 매혹적인 이야기. 마크 포사시스 지음.

    에헤라 둥둥... 술 이야기만 나오면 신난다. 이 책은 그런 신나는 소재를 가지고 쓴 책이다. 마시면 흥겹고 취하면 헷갈려지고, 만취하면 제 부모도 못 알아 볼 수 있는 술.... 이 술에 여러 역사적 해프닝들은 읽다보면 "아 그랬구나"하면서 술이 가진 마력(?)을 다시 한 번 실감한다.

    인류는 술과 함께 진화했다는 이야기, 원숭이와 술의 발견, 농경을 시작한 것이 술을 만들기 위해서라는 이야기, 맥주는 옛날 오염된 물을 마시지 않기 위해서 물처럼 마셨다는 이야기, 고대 이집트에서는 음주는 곧 섹스였다는 이야기, 당시 토하기 위해서 술을 마셨다는 이야기, 그리스의 포도주 신, 디오니소스에 관한 이야기, 고대 그리스의 음주 문화; 취하기 위해서 마시고, 취해도 정신을 잃지 말아야 했다는 이야기, 중국 하나라의 술로 채워진 연못이야기 (술로 가득 채워진 연못에 배 띄워놓고 달 밤에 풍류를 즐기는 상상만 해도 즐겁다), 예수가 술꾼이라는 이야기, 성경에 술이 자주 등장한다는 이야기, 술 취해야 솔직해지기에, 만취상태에서 정치적 결정을 했다는 게르만 이야기, 바이킹이 마셨다는 벌꿀 술, 미드, 아즈텍의 술 풀케.

    책 후반부는 증류주에 관한 이야기부터는 다소 정치적인 내용이 언급된다. 10세기경 연금술사에 의해서 발견(?)된 증류주. 높은 도수의 알콜로 근현대사에 여러 족적을 남겼다. gin이 영국에서 인기를 끌게된 이유는 빈곤층에 대한 곡식을 비축하기 위해서라는 이야기, 영국이 알콜에 찌든 하층민을 이주시키면서 탄생한 미국과 오스트랄리아. 금주와 화폐없는 식민지로 기획된 호주의 일화들, 미국 서부개척시대의 살룬(saloon)이야기, 러시아의 금주법, 보드카 이야기등.

    이 책을 읽으면서, 술은 역사에서 참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술과 쾌락, 그리고 인간의 삶. 이 것이 역사인 것이다. 술 꾼으로서, 나도 현대의 역사를 쓰고있다.

    포도주 종류를 외우고, 발효주, 증류주의 차이를 익히고.... 이런 것보다 술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다. 술 땅긴다. ㅎㅎ

     

    800x0.jpg

     

     


    1. 주한 미군이 위태롭다(윤덕민 한국외대 석좌교수)

      윤덕민 한국외대 석좌교수 ?
      Date2019.09.18 Views80
      Read More
    2. [박준형; 무역 83, 자유기고가] 서평: 술에 취한 세계사

      술에 취한 세계사. 부제: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간과 술이 빚어내는 매혹적인 이야기. 마크 포사시스 지음. 에헤라 둥둥... 술 이야기만 나오면 신난다. 이 책은 그런 신나는 소재를 가지고 쓴 책이다. 마시면 흥겹고 취하면 헷갈려지고, 만취하...
      Date2019.09.16 Views9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