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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칼럼 3. 식사편  을 버리고, ‘을 구하세요.

     

      코로나19와 기후변화는 인류문명의 전반을 뒤돌아보는 계기가 되고 있다. 인간은 자신의 이성을 내세워 스스로를 만물의 영장이라고 자찬해 왔지만, 그 이성이 인간을 자멸로 이끄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기도 한다. 그 이유는 이성을 전 생명체가 공존공영하기 위함이 아니라 자신의 욕망을 채우는 수단으로 사용함으로, 인간은 맹수들보다 더욱 잔혹한 존재로 살아가며 지구의 환경을 무참히 파괴하고 있다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공자는 내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도 행하지 않는 것을 사랑()이라고 했는데, 이성을 무기로 한 타인과 타국에 대한 야만적 갑질 그리고 동물을 집단으로 양육하여 도축하고, 식물을 집단으로 재배하여 무참히 살상하고 음식으로 삼는 끔찍한 갑질 행태는, 인간이 가장 악하고 잔혹하다는 잘 보여주고 있다. 만약 인간이 동식물에 행하는 갑질 행태를 다른 생명체가 인간에게 행한다면 어떨까? 너무 끔찍하여 상상도 못할 정도가 아닌가? 이제는 인간 스스로의 번영과 행복한 삶을 위해서라도 이성을 모든 생명체의 보다 나은 공존공영의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곳에 사용해야 할 것이다. 그때에야 비로소 인간이 다른 생명체보다 우월하다고 자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한 가장 필수적이고 우선적인 과제는 바로 음식문화의 획기적인 개선이다. 음식문화의 개선은 개인의 건강과 행복은 말할 것도 없고 모든 생명체와 공존하기 위한 첫 걸음이기 때문이다.

    공자는 식무구포’(食無求飽)라고 하였다. 음식을 먹되 포만감을 느끼기 위해 먹지 말고 생명유지와 건강에 필요한 만큼만 먹으라는 교훈이다. ‘먹으려다 먹게 된다는 경고를 연상하게 하는 말이다. ‘식무구포의 실천에는 식무구미’(食無求味), 즉 음식을 먹되 미식가들이 하는 것처럼 맛을 즐기기 위함이 아니어야 한다는 것이다. 과식의 가장 큰 원인은 음식의 에 끌려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조미료의 가장 해악적 기능이 여기에 있다. 자연 속의 동물들은 인간이 하는 것처럼 조미료를 사용하여 더 맛을 내지 않고 자연 그대로를 섭취하므로 과식하지 않지만, 인간은 맛에 중독이 되어 점점 더 과식하고 있는 것이다.

    인위적인 에 이끌리는 우리의 과식은 엄청난 재해를 일으키고 있다.

    89, IPCC지구 온난화는 100% 인간 탓이라는 연구 결과를 밝히면서, 이로 인해 곧 직면할 기후 재앙이 얼마나 끔찍한 것인가를 명확하게 보여주고, 지금 당장 온실가스의 절대적 감축이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다. 그런데 정말 중요한 문제는 COWSPIRACY가 경고한 바와 같이, 온실가스의 43%가 가축의 방귀라는 사실을 대개가 간과하거나 은폐하고 있다는 것이다. 핵심은 육류소비를 줄이지 않는 한 기후 재앙은 피할 길이 없음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도한 육류소비를 위한 농경지 개발이 아마존 밀림 파괴의 가장 큰 요인이라는 것도 주지의 사실이다.

    음식을 먹기 전에는 다음의 3가지를 항상 생각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1.내가 을 탐하는 순간에도 기아에 허덕이는 사람이 부지기수이다.

    2.내가 섭취하는 음식이 동물과 식물에 대한 야만적 갑질의 결과일 수 있다.

    3.내가 을 탐함으로 나의 건강과 무서운 기상재해가 초래된다.

    聖人들의 핵심적 교훈은 사랑인 바, 그 사랑은 남의 생명을 위해 나의 식욕을 절제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한다고 본다. 인간의 가장 중요한 욕구 중 하나인 식욕을 절제할 수 있을 때 다른 욕망도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되기 때문이다.

    나의 배를 불리면서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자기만족에 불과한 것이고, 성경의 표현을 빌리자면 시끄러운 꽹과리가 되는 것이다. 이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日新又日新하는 자세로 이 광막한 우주공간 속에서 가장 신비롭고 경이롭고 소중한 존재인 생명체들을 지키는 고고한 목표를 향해 나갈 때, 인간의 이성은 빛이 나게 되며 진정으로 있는 사람이 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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