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글 (종합)
오늘:
390
어제:
98
전체:
166,215






  • 동문 기업
    조회 수 292 추천 수 0 댓글 0

    출처 : http://www.ksg.co.kr/news/main_newsView.jsp?bbsID=news&bbsCategory=KSG&categoryCode=all&backUrl=main_news&pNum=113579

            http://korean.jupiterexp.com/about/company-ceo.html

     

    대한민국의 특수물류 역사, 쥬피터 익스프레스가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쥬피터익스프레스는 저희는 고객 맞춤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두고 있습니다. 물류 경영의 화두는 고품질과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하고, 지속적인 글로벌 경영 체제를 구축하여, 물류 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최우선 목   표로 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사랑과 관심 속에, 대한민국의 특수물류 문화를 선도해 간다는 사명감과 자부심으로 쥬피터는 노력하고 있습니다.

     

    쥬피터 익스프레스는 세계 27개국 65개 사무소로 이루진 자체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본으로 해외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업무 프로세스 혁신과 IT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전사적 통합 관리 시스템 (ERP; Enterprise Resources Program), 창고관리 시스템 (WMS; Warehouse Management System), 휴대용 개인 정보 단말기 (PDA; Personal Digital Assitance) 를 도입, 활용하여 화물흐름의 가시성을 보장하고 물류정보를 실시간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핵심 성과 지수 시스템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을 활용하여 경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영을 할 수 있는 인적 자원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쥬피터는 직원들의 내부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며 지속적인 교육 등을 통해 핵심역량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저는 세계 최고의 물류기업인 DHL에서 실무 업무부터 최고 경영자까지의 다양한 경험을 하였고 특히 국제특송, 항공/ 해운 운송, 3PL (제 3자물류), 4PL (제 4자 물류), 특수카고 등 전반의 서비스를 운영하였습니다. 이같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고객 맞춤 서비스를 구현해 드릴 것을 약속 드립니다.

    IMG20170605092122088267.jpg

     

    물류기업 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 물류기업들도 자사만의 차별화된 전략과 장점이 없이는 살아남기 힘든 시점이다. 각종 경제 지표는 바닥을 찍고 있고 한-중 간 사드문제는 물류기업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특수물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어려움을 극복해 내고 있는 물류기업이 있어 주변에서 귀감이 되고 있다. 쥬피터익스프레스가 바로 그 기업이다. 본지는 이 기업의 수장인 추동화 대표를 만나 쥬피터익스프레스의 현황과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DHL Danzas Air & Ocean> 대표를 역임하는 등 물류업계에서 인정을 받으며 지금의 자리에 왔는데 대표님이 그 간 걸어온 길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저는 원래 전공이 정치외교학입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 입학해 학업에 매진한 후 ROTC를 거쳐 KATUSA 통역장교로 복무했습니다. 군 생활이 제게 있어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큰 자양분이 됐습니다. 첫 직장은 현대자동차에 입사해 서부아프리카를 돌아다니면서 자동차, 그 당시 포니 세일즈를 담당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DHL>이라는 기업을 운송차량을 통해 우연히 보게 됐고 이 회사에 관심을 가져 입사하게 됐습니다. 저는 1980년 DHL 코리아 국제특송 부서에 입사하여 실무를 배우며 그 과정에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임원직까지 올랐습니다. 그 후 인천공항을 동북아 허브공항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을 했고 지금의 일류공항인 인천공항을 만들어 내는 데 일조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업적을 통해 DHL의 항공 해운 분야인 <DHL DANZAS> 사장까지 역임했습니다. 저는 27년간 글로벌 기업에서 근무하는 동안 선진 물류를 경험하는 값진 교육을 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2006년 <쥬피터익스프레스>로 회사를 옮겨 지금까지 선두에서 경영하고 있습니다.

     

    쥬피터익스프레스의 설립 배경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일본항공이 종합물류업을 지향해 1986년 홍콩에 ‘쥬피터글로벌’을 설립했으며, 1989년 한국에 부분 투자를 통해 쥬피터익스프레스는 초기에 슈퍼쿠리어(SUPER COURIER)업으로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전 세계 26개국 65개 주요도시에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쥬피터글로벌의 주주관계는 일본항공이 51%, 미쯔비시 창고 물류가 49%를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은 쥬피터글로벌이 20%, 제가 80%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회사 역사는 28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특수 물류 회사 꿈꿔

    이 기업의 주요 업무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저희 회사는 세계적 특수 물류기업을 지향하고 있으며, 특히 바이오 및 IT 물품에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업무로는 국제특송화물 혼재업(항공운송과 각 목적지에서의 통관 서비스), BIO-COLD CHAIN EXPRESS(바이오화물 국제운송), 중요 부품 3PL(창고와 물류서비스), 전자상거래(ONE STOP SERVICE) 등 입니다. 

    해외 사업현황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세요. 그리고 이와 관련된 향후 계획은.

    자체 해외지사는 중국의 광저우, 선전, 칭다오, 상하이, 베이징 등 5개 지역과 베트남 호치민에 있습니다. 또 아시아 지역 6개국에 중요부품 창고를 운영하고 있으며 창고물류 관련 점진적으로 해외 거점망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다양한 사업 중 올해 들어 가장 초점을 맞추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저희의 주요업무를 해외지사에 접목시켜 동일한 품질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SAME SERVICE, EVERYWHERE! ’를 기치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물류기업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동종업계 타사와 비교해 귀사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우리 기업은 30년의 연륜과 더불어 전문지식과 경험을 지닌 인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여 년간 투자해오고 있는 IT SYSTEM(ERP, 국제운송관리시스템, WMS, GPS 등)도 큰 경쟁력입니다. 글로벌 통관분야에서 타 기업에 비해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 밖에 정도경영과 투명한 이미지도 기업 경쟁력입니다. 마지막으로 과감한 인프라 투자와 해외 네트워크 보유도  큰 장점입니다. 최근 화주의 요구에 맞춰 최첨단 신규 냉장/냉동 창고를 오픈했는데 이곳에는 최첨단 물류장비를 비롯하여 실시간 온도 점검 등 스마트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이 발발함에 따라 물류기업도 이에 따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귀사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습니까.

    가장 중요한 것은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과 전문 인력 확보가 아닐까요? 이를 위해 본사는 전문인력 양성교육시스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지속적으로 IT 시스템에 투자하고 있으며 앞서 언급한대로 해외 거점 특수 창고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국내 물류산업 특히 특송업계의 가장 큰 문제점을 지적하신다면.

    현재 국내 특송업계는 현대, CJ 등 글로벌 물류기업을 제외한 국내 중소특송기업은 약 240여 개가 활동 중에 있으며, 약 30여 개사를 제외한 대부분의 기업이 영세한 자본금에 의한 열악한 경영환경으로 인하여 가격덤핑과 빈번한 금융 사고를 야기함으로써 물류업계 질서를 혼탁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대표님께서 생각하시는 해결방안은 무엇일까요.

    우선 화주들의 인식전환이 필요합니다. 올바른 서비스와 그에 따른 정당한 가격을 지불해야 합니다. 또한 회원사들이 결성한 협회를 통해 자율적인 기준과 지침을 설정하여 협업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함께 기업이 시장 진입을 할 때 적절한 기준이 제시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시장질서와 연관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사 대표들의 올바른 기업가 정신이 요구됩니다. 회사, 업계, 그리고 사회에 대한 책임감과 사명감이 필요하다는 말씀입니다. 저는 대한민국에서 글로벌 물류기업이 등장하지 못한 것을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UPS, FDX, DHL과 같은 글로벌 물류기업이 우리나라에서도 꼭 배출되길 기대합니다. 한진이나 CJ 등 국내 대기업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쥬피터익스프레스 회사 분위기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직원들이 자율성을 기반으로 자유분방한 분위기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업무 분야별 학습 운영팀을 구성해 업무 공백을 최소화 시키는 멀티태스킹(Multitasking)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체 임직원들은 선도적 글로벌 물류기업이라는 자긍심과 함께 세계의 선도적인 특수물류전문기업으로 나아가는 비전과 꿈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정도경영

    대표님의 경영철학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정도경영입니다. 글로벌 기업에서 오랜 시간 근무하면서 정도경영을 배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정도경영이란 고객에게는 정직해야 하고,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공정한 거래를 하여 상호발전을 추구하며 경쟁사와는 정정당당하게 경쟁하는 것을 말합니다. 저는 적어도 10년 간 동일 업종의 업무를 수행해야 한 업종의 전문가라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직원들에게도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로마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앞으로 기업인으로서의 목표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올바른 가치관과 진정성을 가진 기업인으로서 남고 싶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경영하고 싶습니다. 한 발 더 나아가 쥬피터익스프레스가 세계 유수의 특수물류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